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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은 김국현의 「스마트워크(한빛미디어, 2011)」 책을 인용한 글이다.
- 기업내부 역량 분석을 위한 VRIO
Value(자원이나 역량이 가치가 있는지), Rarity(경쟁 우위의 희소성이 있는지), Inimitability(쉽게 모방할 수 없는 독특함이 있는지), Organization(이를 살릴 조직이 갗추어져있는지)를 기술. 즉, 어떤 회사가 가치 있고 드물고 독특한 자원을 가지고 있고 이를 잘 살릴 수 있도록 조직되어 있으면 경쟁 우위가 있다고 본다.
- 5W1H의 6하원칙
Who, When, Where, What, Why, How 를 통해 현안의 해법을 탐구해간다. 기사의 헤드라인을 뽑는데 쓰였던 원칙이지만, 거꾸로 기사가 될 만한 아이디어를 뽑는 기법으로 활용되곤 한다. 기획안 작성에서도 유용한데 How Much를 더해 5W2H를 쓰는 기업들이 많다.
- 조직 구성을 위한 맥킨지의 7S 모형
Strategy, Structure, System의 하드웨어적인 면, 그리고 Staff, Style, Skill의 소프트웨어적인 면에 Shared Value를 더한 7가지 요소로 조직 문화를 비교하거나 개선을 꾀할 때 쓰인다.
- PDCA
Plan-Do-Check-Action이 사이클. 계획하고, 실행하고, 확인하고, 반영하여 조치하는 사이클. 현장 관리와 개선을 이야기할 때 주로 쓰인다.
- 보스턴 컨설팅 그룹의 프로덕트 포트폴리오 모델(흔히 BCG 매트릭스라고 줄여서 부름)
성장성도 높고 돈도 잘 벌리면 스타, 그 반대로 개로, 성장성은 낮지만 돈은 잘 벌리면 캐시카우, 돈은 아직 덜 벌려도 성장성이 높으면 '?'로 표기한다. 특정 제품 혹은 사업부의 경쟁력을 평가해 투자 여부와 존폐를 판단하는 자료로 삼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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