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
리눅스

Fedora13 설치하자 - 설치 작업들

꿈이 있는 자유 2010. 6. 24. 21:02
설치전에 해야 할 일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면 자 이제 숨을 고르며 드뎌 설치해 보자. 점점 Linux가 진화하면서 설치작업들이 쉬워지고 있다.(당연한 말씀들...)
먼저, BIOS 셋업을 해야겠다. 왜냐하면 CD혹은 DVD로 부팅해야 하니까...
머쉰에 따라 BIOS 셋업화면으로 들어갈 때 키가 다르니 각자 부팅해서 확인해 보자.(F2, Delete 키, F10 ...) 보통 삼성 혹은 LG 같은 메이커 화면이 나타날 때 뭔가 누르면 된다. BIOS가 대부분 3중 하나가 아닐까? 즉 Phoenix BIOS, Award BIOS, 아니면 AMI BIOS 일 것이다. 그중에서 우리가 해야 할일은 Booting Device 순서를 정하는 것이다. 첫번째 Booting Device 를 CD-ROM 혹은 DVD-ROM 으로 설정하면 된다. Award BIOS 는 [BIOS Features Setup] 에서 , AMI BIOS 는 [Advanced Bios Features] 에서, Phoenix BIOS 는 [Boot] 메뉴에서 CD-ROM Driver 를 First Boot Device 로 설정하면 되겠다.

설정한 정보를 저장하고 재 부팅하기전에 DVD-ROM 에 방금 구운 따끈따끈한 DVD title을 넣고 재부팅하자.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난다.


Boot Media는 몇가지 옵션으로 그래픽한 Boot Menu를 보여준다. 만일 이 화면에서 60초가 지날 동안 아무 키도 누르지 않으면 기본 부트 옵션이 실행된다. 키보드의 윗 혹은 아래 화살표 키를 이용해서 부트 메뉴를 선택할 수 있다. 선택하고 엔터키를 누르면 된다.
우리는 시스템을 설치할 것이니까 기본으로 선택돼 있는 제일 위 메뉴를 확인하고 엔터키를 누른다.


설치에 필요한 파일들을 Boot Media에서 메모리로 로딩하는 중이다. 로딩이 모두 끝나면 아래의 그림이 나타난다.


Boot Media 에 대해 검사할 것인지를 묻는다. 다운로드 받아서 구운 설치이미지가 혹시 다운로드시 문제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다면 테스트를 하는게 좋다. 그렇지 않다면 바로 오른쪽 화살표 키를 눌러서 [Skip] 버튼을 선택하고 엔터키를 누른다. Boot Media 테스트 시간이 꽤 길기 때문이다. 아래의 그림은 테스트를 할 때 보여지는 화면들이다. 참고만 하자.

[Ok] 버튼을 선택하면 아래의 그림이 나타난다.


검사하려면 [Test] 버튼을 선택하고 엔터키를 누른다.


Boot Media 가 이상이 없다면 아래의 그림이 나타난다.


다행히 Boot Media 가 이상이 없다. [OK] 버튼을 누르자.

Boot Media 가 이상이 없다면 또는 위에서 [Skip] 버튼을 눌러 검사를 하지 않았다면 이제 부터는 마우스를 인식한 그래픽 설치 화면으로 들어가게 된다.


이제부터는 마우스도 먹는다. [Next] 버튼을 클릭하자.


설치할 때 사용할 언어를 선택하라는 거다. 여기서 특정 언어를 선택하면 설치과정중에 볼 언어도 되고, 뒤에 Time Zone 설정에도 연관이 된다. 즉 영어를 선택하면 Time Zone 이 New York에 맞춰지게 된다. 또한 여기서 선택한 언어는 시스템의 기본 언어가 된다. 그렇다면 여기서 English 를 선택하면 한국어 입력이 안될까 염려하는 사람이 있지 않을까? 염려마시라. 별도의 방법이 있다. 염려말고 영어판으로 설치해도 된다. 필자는 English 버전으로 설치하겠다. Linux Fedora 에서는 별도의 언어판이 없다. 즉 영문판, 일문판, 중국어판 설치를 따로 하지 않아도 된다. 나중 로그인 화면 설명과 언어 변경에 대해 설명할 때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자.

기본값인 English 를 선택하고 [Next] 버튼을 클릭하자.


키보드 언어를 선택한다. 과거 Linux 설치할 때는 별도로 Korean 이 없어서 할 수 없이 U.S. English 를 선택했지만, 지금은 한국어를 선택할 수 있다. 하지만 바로 위에서 언급했듯이 영문판으로 설치할 것이다. [Next] 버튼을 클릭한다.


Storage Device 를 선택할 차례이다. 리눅스는 다양하고 사이즈가 큰 저장장치를 선택할 수 있다. 만일 설치할 머쉰이 하드디스크이거나 머쉰에 직접 연결된 solid-state 타입의 드라이브라면 [Basic Storage Devices]를 선택한다. 하지만 다음의 경우라면 [Specialized Storage Devices]를 선택해야 한다.
      1. Storage area networks (SANs)
      2. Direct access storage devices (DASDs)
      3. Firmware RAID devices
      4. Multipath devices

보통은 하드디스크에 설치할 것이기 때문에 [Basic Storage Devices] 선택하면 된다. [Next] 버튼을 클릭하자.


[Initializing the Hard Disk] 화면이다. 만일 기존의 하드디스크에 읽을 수 있는 파티션이 없다면 설치프로그램인 아나콘다는 하드디스크를 초기화할것인지를 묻는다. 즉 방금 공장에서 나온 듯 하드디스크에 어떤 운영체제도 설치돼있지 않거나 하드디스크상의 모든 파티션을 지웠다면 [Re-initialize] 버튼을 클릭한다.
필자는 [Re-initialize] 버튼을 클릭했다.


자~ 이제 hostname 을 넣을 차례다. 이 hostname은 기본적으로 리눅스가 설치될 머쉰의 컴퓨터이름뿐만 아니라 domainname도 넣게 돼있다. 당연히 리눅스가 Networking 을 하거나 Network 에 물려있다면 LAN에서는 유일해야 한다. 원래 hostname 이라는 것이 컴퓨터이름.domainName 이어야 한다. 별도로 domainName 을 넣지 않아도 되지만, 입력하려면 이렇게 입력하면 된다. comName.example.com 이런식으로 입력한다. 그냥 모르면 컴퓨터이름만 넣어도 된다. [Next] 버튼을 클릭하자.


이미 언급했듯이 설치 언어를 English로 선택하면 Time Zone 이 New York 에 맞춰진다. 여기서 한국의 서울로 맞춰도 되고 나중에 설치후 서울로 맞춰도 된다. [Next] 버튼을 클릭하자.


리눅스에서의 root 계정은 Microsoft Windows 머쉰에서의 Administrator 과 같다. 즉 superuser다. 설치과정에서 root 계정의 패스워드를 설정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다. 반드시 root 의 패스워드를 넣어야 한다. root 계정은 시스템의 업그레이드, 그리고 패키지 설치 등 시스템의 중요한 작업을 수행할 때 사용할 계정이다. 특별히 Fedora 13은 root 계정으로 별도로 로그인할 수 없게 돼있다. 특정한 작업을 수행할 경우 즉 root 계정의 권한이 필요할 경우에만 지금 설정한 패스워드를 입력해야 한다.
설치 후 터미널모드에서 su 명령을 통해 root 계정으로 변경할 수 있지만, 처음부터 root 계정으로 로그인할 수 없기 때문에 지금 입력하는 패스워드를 잘 기억하자. root 계정의 패스워드는 최소 6글자 이상의 길이를 가져야 한다. 또한 관리자의 개인 프로필을 보고 유추할 수 있는 패스워드도 안된다.
가령, 관리자의 이름, 관리자의 폰 넘버, 키보드의 순서 즉 qwerty, root, 123456 그리고 사전의 단어들을 사용하면 안된다. 좋은 패스워드는 대소문자, 숫자, 특수문자를 결합하는 방법이 있다. 패스워드는 대소문자를 구별하며 패스워드 길이가 길수록 좋다. 여하간 개인이 머릿속으로 기억할 수 있는 패스워드는 좋지 않다. 수첩같이 별도의 저장공간에 적어놓고 필요할 경우 그걸 봐야만 할 만큼 복잡하고 길어야 좋은 패스워드다. 

패스워드를 넣고 다음칸에 다시 한번 더 입력한 다음 [Next] 버튼을 클릭하자. 만일 패스워드가 너무 단순하면 위와 같은 경고 메시지가 뜬다. 개인용으로 공부하기 위해 설치한다면 [Use Anyway] 버튼을 클릭할 수 있다.


디스크 파티션 화면이다. 여기가 설치시 만나는 고개다. 쉽지 않은 화면이다. 이 화면에서는 처음 4개의 기본 파티션 레이아웃을 선택하거나, 마지막 옵션인 [Create Custom Layout]을 선택함으로 완전히 수동으로 파티션을 설정할 수 있다.
처음 4개의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하면 별도로 여러분들이 설정할 필요없이 자동으로 그 옵션에 맞게 파티션 설정이 된다.

설치 공부를 위해서는 완전 수동으로 파티션을 설정하는 것이 좋다. 필자도 완전히 수동으로 파티션을 설정하고자 [Create Custom Layout]을 선택했다.


현재 필자가 설치하는 환경은 VMware 에서 설치하기 때문에 위의 그림처럼 하드디스크의 사이즈가 20GB로 잡혀있다. 즉 공장에서 막 나온 하드디스크라고 생각하고 지금부터 파티션을 나눠보자.

리눅스는 최소한 3개의 파티션을 설정해야 한다.
        1. SWAP
        2. /boot
        3. /

파티션을 만들기 위해 [Create] 버튼을 클릭하자.


[Standard Partition]이 선택돼있는 것을 확인하고 [Create] 버튼을 클릭한다.

1. 보통 SWAP파티션은 가상메모리공간으로서, 하드디스크의 일부분을 메모리 처럼 사용하기 위한 공간이다. 설치할 머쉰의 메모리가 4GB까지는 SWAP 의 사이즈는 최소 2GB를 잡아야 한다.


먼저 [File System Type] 을 [swap]으로 맞추고, [Size]를 2048 즉 2GB를 넣었다. [Additional Size Options]는 그대로 [Fixed size]로 맞춘다. 그리고 [OK] 버튼을 클릭한다.

2. /boot 파티션은 부팅에 관련한 파일들이 위치할 파티션이다. 보통 250MB면 충분하다.


[Mount Point]를 /boot 로 맞추고, [File System Type]을 ext4로 맞춘다. [Size]를 250MB로 맞춘다음, [Additional Size Options]가 [Fixed size]에 있는지 확인하고 [OK] 버튼을 클릭한다.

3. 마지막으로 /(root)파티션을 설정한다. /root 파티션이 아니니 구별에 유의하자. '/'는 모든 경로의 기준인 루트 즉 절대경로의 시작인 '/'을 설정하는 것이고, '/root'는 superuser인 'root'계정의 홈디렉토리다.


[Mount Point]를 '/'로 맞추고, [File System Type]을 'ext4'로 설정한다. 여기서 중요한 것은 [Additional Size Options]를 [Fixed size]가 아니라 하드 디스크의 나머지 모두를 사용하려면 [Fill to maximum allowable size]에 맞춘다는 것이다.  [OK]버튼을 클릭한다.


위는 결과적으로 필자가 20GB의 하드디스크로 파티션을 설정한 그림이다. 설정이 모두 끝났으면 [Next] 버튼을 클릭한다.


설치 프로그램은 지금 설정한 모든 정보를 하드디스크에 기록할 것인지를 묻는다. 이 화면에서 일단 [Write changes to disk] 버튼을 클릭해서 하드디스크에 기록해 버리면 다시 되돌릴 수 없다. 별도의 이유가 있다면 [Go back] 버튼을 클릭해서 다시 설정해야 한다. 별달리 이유가 없다면 [Write changes to disk]를 클릭해서 하드디스크에 반영하자.


부트로더 설정화면이다. 현재 하드디스크에 하나의 운영체제 즉 Linux만 설치한다면 당연히 부트로더의 물리적 위치는 /dev/hda 또는 /dev/sda일 것이다. 하지만 Microsoft Windows 와 같이 리눅스가 아닌 운영체제와 같이 사용하기 위해 dual booting 으로 한다면 논리적 위치를 잘 고려해야 한다. 위의 그림은 리눅스만 설치할 때의 그림이다. Windows 와 같이 설치한다면 [Boot loader operating system list]에 2개 이상의 목록이 나타날 것이다. 라벨을 변경하려면 [Edit ]버튼을 클릭하여 바꿀 수 있다. 또는 설치가 모두 끝난 후 root 계정의 권한으로 /boot/grub/grub.conf 에서 변경할 수 있다. Windows 와 dual booting 에 대한 설정도 이 파일에서 할 수 있다. [Next] 버튼을 클릭하자.


패키지 설치 화면이다. Fedora13에서는 패키지 설치옵션이 체크박스가 아니라 라디오옵션이다. 즉 [Graphical Desktop], [Software Development], [Web Server] 그리고 [Minimal] 중 하나만 선택할 수 있다. 설치가 끝난다음 별도의 필요한 패키지는 후에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Desktop 용으로 리눅스를 설치한 다면 [Graphical Desktop]을 선택하면 된다. Repository 는 현재 DVD에서 갖고 온다면 [Installation Repo]를 선택하면 된다. [Next] 버튼을 클릭하자.


RPM 기반의 리눅스에서의 모든 패키지는 설치시 의존성 검사를 한다. 위의 그림도 의존성(dependencies)를 검사하는 것이다.


의존성 검사를 끝낸 후 설치 프로그램은 패키지를 설치하고 있다.


축하합니다. 드뎌 설치가 모두 끝났습니다. 이제 [Reboot] 버튼을 클릭하여 재부팅합시다. 축하합니다.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링크
«   2025/01   »
1 2 3 4
5 6 7 8 9 10 11
12 13 14 15 16 17 18
19 20 21 22 23 24 25
26 27 28 29 30 31
글 보관함